[비즈니스 브랜딩] 당신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까?
이번 칼럼에서는 사업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브랜딩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합니다.
모든 사업의 최종 목표는 사실 브랜드 형성에 있습니다. 성공한 기업가들이 평판이 돈이라고 말하는 걸 자주 들어보신 적 있으실 텐데 정확히 말하면 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판이 돈이 된다는 것이지요.
글을 읽고 나의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있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(시작합니다.)
먼저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조금 적어보자면
1. 자사 상품의 신제품 성공률을 높여 준다.
2.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여준다.
3. 내 상품에 부가가치를 더해준다.
4. 같은 상품을 경쟁 회사보다 비싸게 팔 수 있게 만들어준다.
위와 같은 이유만이 아니더라도 적자면 끝이 없겠지만 위 4가지 정도의 이유만으로도 사업을 함에 있어서 어떻게든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걸 느끼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.
예전 제조자 중심의 경제에서 지금의 소비자 중심의 경제로 바뀌면서 더더욱 브랜드가 주는 가치가 중요해졌습니다.
이제 소비자들은 어떤 기능의 상품이냐보다는 어떤 브랜드의 상품인가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많아졌으며 앞으로는 점점 더 그러한 소비자들이 늘어 날 거라고 생각됩니다.
우선적으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여러분의 사업에서 여러분이 브랜드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.
제조업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본인의 상품이 콘텐츠를 판매하신다면 본인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 소비자들이 내가 가진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내 브랜드가 주는 가치가
명확하게 인지하게 되어야 합니다.
예를 들어 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볼보라는 브랜드를 떠올릴 때 느끼는 가치는 안전성입니다.
위 광고 카피 보신 분도 계실 텐데요. 볼보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라는 가치를 자사의 브랜드에 아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좋은 사례입니다.
위와 같은 광고 카피는 볼보가 얼마나 안전한 자동차인지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때 제대로 먹혀들어 같지요.
여러분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이 떠올렸을 때 느끼는 가치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.
결국 우리의 사업에 성패를 좌우하는 건 소비자들이 우리들의 상품을 어떻게 느끼느냐이고 어떻게 느끼고 인지하느냐에 따라 구매의사와 상품에 지불할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죠.
장기적으로 봤을 때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입니다. 시장은 항상 변하고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상품보다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 시장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계속 나오기 마련입니다.
그럴 때 여러분이 가진 브랜드에 가치와 인식은 경쟁자들에게 진입장벽을 만들어 주며 내가 선점한 시장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게 되지요.
감명 깊게 들었던 말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.
마케팅은 세일즈 활동을 필요 없게 만든다
하지만 브랜드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무의미하게 만든다입니다.
여러분의 브랜드를 만드셔야 하고 그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명확히 인식 시키셔야 합니다.
소비자에게 부여하는 가치가 여러분들 상품의 가격이며 그 가치를 만들어 주는 건 여러분들의 브랜드니까요.